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1-2. 경제학기초 ` 소비자이론

by dullchic-001 2024. 8. 14.

1. 소비자의 최적선택

*소비자의 효용극대화
경제학에서는 재화 구매를 위한 소득이 일정한 크기로 정해져 있다는 것을 예산선으로 표현.
예산선은 주어진 소득을 모두 사용했을 때 구매할 수 있는 재화 묶음을 2차원상의 그래프에 나타낸 것.
예산선 아래의 구역은 모두 구매가능한 구역이다.

효용극대화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최대의 효용을 얻을 수 있는 예산선 위의 재화 묶음을 선택하려고 한다면
예산선과 무차별 곡선을 동일한 좌표평면에 그린 후 두 곡선이 접하는 지점에서 효용극대화가 이루어진다고 말할 수 있다.
이때 두 재화의 한계효용이 같은 경우 효용이 가장 극대화될 수 있으며 두 재화의 한계효용이 같지 않을 경우 한계효용이 더 높은 재화의 상품에 대한 지출을 늘리면 더 높은 효용을 얻을 수 있다.
무차별 곡선의 기울기가 두 재화의 교환 비율과 같아져야 효용이 극대화된다고 해석할 수 있지만 이 조건이 충족된다고 해서 효용 극대화가 아닐 수 있으며 충족하지 못해서 효용극대화를 이룰 수 없는 것은 아니다.

*대체 효과와 소득 효과
가격효과는 대체효과와 소득효과의 합이라고 할 수 있다.
가격효과 = 대체효과 + 소득효과

어떤 재화의 가격 하락은 동일한 역할을 하는 재화에 비해 상대적인 가격이 하락하는 것으로 더 많이 소비하려 하는 것을 대체효과라고 한다.
예를 들어 A사의 연필과 B사의 연필이 있을 때 B의 가격이 상승하게 되면 B보다 A의 소비를 늘리는 것이 대체효과이다.

가격이 하락하면 소득이 증가한 것과 같은 효과를 일으켜 수요량에 변화가 생기는 것을 소득효과라고 한다.
예를 들어 10만원의 예산을 가지고 물티슈를 구매한다고 했을 때, 물티슈가 개당 2만원이라면 5개 구입가능하다.
여기서, 물티슈의 가격이 1만원으로 하락하면 10만원의 예산으로 10개가 구매 가능해진다.
물티슈의 가격이 2만원일 때 20만원의 예산을 가지고 구매한 것과 같아진다. 

대체 효과는 실질 소득이 불변인 상태에서 두 재화 사이의 가격 변화에 따라 일어나는 효과로, 소득효과와는 다르게 가격이 하락한 재화를 많이 구매하고 상대적으로 가격이 상승한 재화를 덜 구매하게 하는 효과이다.

소득효과는 항상 적용될 수 없는데 그 이유는 열등재의 경우 소득의 증가가 수요의 감소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기펜재의 경우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량이 줄어드는 재화이다.
이는 소득효과와 대체효과가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는데 소득효과의 크기가 더 크다.

대체효과만을 이용해 작성한 수요 곡선을 보상수요곡선이라고 한다.

2. 소비자이론의 응용과 확장
효용 극대화의 기본 모형을 현실적인 상황에 적용해, 효용 극대화 모형을 확장한다.

*노동공급
노동 공급은 여가 시간과 같이 고려해야 한다. 그 이유는 노동자가 여가 시간을 쓰고 남은 시간에 노동에 투입되기 때문이다.
노동이 아닌 여가에 시간을 이용함으로 느끼는 효용의 크기는 노동에 투입되어 얻는 소득과 합쳐질 수 있다.
소득은 소비로 이어지며 소비로 인한 효용과 여가로 인한 효용을 좌표계에 적용시킨다.

임금의 변화는 항상 노동 공급량과 비례하지는 않는다.
항상 임금의 상승이 노동 공급의 상승을 일으키지 않으며 또한, 임금의 감소가 노동 공급의 감소를 일으키지도 않는다.
이는 대체효과와 소득효과가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기 때문인데, 임금이 상승할 때 노동 공급이 증가한다면 소득효과가 대체효과보다 더 높은 경우라고 할 수 있다.


*현시선호이론
앞서 소비자 이론은 이행성, 연속성 등 공리를 가지고 있다고 서술했다.
하지만 이 공리의 존재를 증명할 수 없다는 것이 소비자 이론의 가장큰 결함이다.
현시선호이론은 이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리하다.
가능하다면 무한히 가격과 소득을 변화시키며 소비자의 선호를 조사할 수 있다.


*소비자잉여
소비자가 재화 묶음의 소비함으로써 얻는 효용을 화폐의 단위로 표시한 것.
지불의사 있는 최대금액 - 실제로 지불한 금액 = 소비자 잉여


*지수
수량이나 가격에 생긴 평균적인 변화를 수치로 표현하는 것.
재화의 가격 변화에 따른 소비자 생활 수준 변화, 재화의 가격 변화 등을 지수로 나타낼 수 있다.
수량지수와 가격지수가 있다.
가중치를 두는 부분이 현재인지 과거인지에 따라 파스페이레스방식과 파셰방식이 있다.

수량지수에서는 파스페이레스 개념이 등장. 1보다 높을 경우 생활수준이 개선, 같거나 작을경우 악화

*네트워크 효과
수요는 소비자 이론에서는 다른사람의 수요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처럼 설명되어 왔지만 실제로는 다른 사람의 수요에 영향을 받아 여러 사람의 수요가 상호의존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유행효과와 속물효과
유행효과 : 어떤 재화를 사는 것이 유행한것에 영향을 받아 재화를 구매하게 되는 것
속물효과 : 어떤 재화의 소비가 증가하면 반대로 수요가 줄어드는 효과

네트워크효과 : 유행효과나 속물효과에 의해 수요가 변하는 경우 네트워크효과에 의해 수요가 변했다고 할 수 있다.


*간접효용함수
주어진 소득과 가격 하에서 최대로 획득할 수 있는 효용을 나타낸 함수.
어떤 소득 하에 두 재화를 구매할때, 주어진 소득과 가격 하에 구매가능한 가장 나은 재화 묶음과 최대 효용 수준을 구하는 식.
재화의 소비량을 효용으로 보는 함수와 구별하기 위해 간접효용함수라고 한다.
간접효용함수 : 소득과 가격 중시
직접효용함수 : 상품의 소비량 중시


*지출함수
주어진 소득에서 특정 효용을 얻기 위해 필요한 최소 지출액을 구하는 함수.
재화의 가격이 주어졌을때 어떤 소득을 가지고 얻을 수 있는 최대 효용과 어떤 효용을 가지고 얻을 수 있는 최소의 지출은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즉, 간접효용함수와 지출함수 사이에는 긴밀한 관계가 있다. 둘 사이의 관계를 쌍대관계라고 한다.

'경제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 경제학기초 ` 소비자이론  (0) 2024.08.14